카치아

카치아
이번 주 스케줄입니다.
어제자 요약공지를 올리고도 조금 생각이 많았다보니 좀 늦어졌네요.
한동안 화, 수, 목, 금의 경우에는 점심과 저녁방송을 병행해야 할텐데 무엇을 어떻게 할지는 아직 고민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무엇을 할 지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일은 들쑥날쑥하나, 대신 주말 이틀은 고정적으로 챙겨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니케 스토리를 반 정도밖에 챙겨가지 못해서 마저 해야 하고, 일요일에는 최근에 재밌게 본 메차 카멜레온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참도 된다고 하던데 일단 혼자서 해봐야 견적이 나올 것 같네요.
이번 주도 잘 부탁드립니다.

댓글0

카치아
어제 2주년 기념 방송은 앞으로 생방송과 유튜브 진행에 관련된 내용이 있으니 다시보기로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사정상 2시간 정도 되는 방송을 보기 어려우실 분들을 위해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드릴테니, 필요한 내용만이라도 영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주마다 평균적으로 3~4회 방송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전업 스트리머가 아니다보니 매주마다 양질의 컨텐츠를 뽑아낼 수는 없음.(방송+박사논문 연구+돈벌이 현생) 그래서 단순히 방송횟수를 채우기 위한 방송도 있었던 것 같다는 반성을 함. 그래서 앞으로 방송횟수를 채우기 위한 방송은 줄일 것임.(아예 안 할 수는 없는 게 정말 할 게 없으면 한 주에 방송이 아예 없을 수도 있는데 그건 시청자도 바라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때문에 방송횟수가 기존보다 줄어들 순 있지만, 부족한 부분만큼은 유튜브를 통해 채울 수 있도록 할 예정.
2. 현재 유튜브 채널이 총 3개 본 채널, 유희왕 채널, 교육 채널 이렇게 있는데, 유희왕 채널 업로드는 더이상 진행되지 않음. 그렇다고 유희왕 컨텐츠를 아예 진행하는 것은 아니고, 본 채널 <게임 아카이브> 재생목록에 업로드 될 거임.
3. 앞으로는 생방송 위주의 편집 영상만이 아니라, 녹화 후 일종의 컨셉을 잡고 진행하는 영상도 진행할 예정(ex. 5초 사나이 탑생존 전문가-디스커버리 베어그릴스 컨셉 *똑같이는 하지 않음.)
4. 매주마다 진행하고 있었던 유희왕 매치는 더 이상 진행하지 않음. 이미 여럿 얘기했던 바, 현재 유희왕의 밸런스 붕괴 문제와 미래시가 그다지 좋지 않다는 문제로 인해 유저들이 대거 이탈되었고, 그로인해 문제가 되고 있음. 그래서 원활한 매치 진행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어, 격주에 1번 혹은 달에 1번이라는 건의가 있었으나, 심사숙고 끝에 고정적으로 진행하지 않기로 함. 대신, 특정 기념일, 예컨대 어린이날, 추석, 설날, ~주년 그리고 스폰을 받았을 때 진행할 것임. 이 경우들에는 미리 사전 신청을 받고 진행할 것임.
5. 애니/게임분석 컨텐츠는 나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음. 하지만 문제가 요번에 영상 하나를 만들긴 했는데 양보단 질에 신경을 쓰다보니, 하나 만드는데만 한달 안팎으로 걸림. 이거를 업로드한다고 해도 다음 영상까지 텀이 너무 길 것 같아서 업로드하는 거에 고민하고 있음. 다만, 여기에 대해 생각해본 건 조금 다운그레이드를 해서 질을 아예 포기하지는 않지만, 양도 함께 챙길 수 있도록 하려고 함.
6. 수능이 5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이라 이를 준비하는 학생 시청자 분들을 위해 한동안 본 채널보다도 교육 채널에 힘을 쏟을 예정임. '롤/마스터듀얼 스트리머'라는 인식과 '게임만 하는 스트리머'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교육과 같은 유익한 방송도 진행해주는 스트리머'라는 인식이 새롭게 생겨나길 희망하고 있음.
7. 2주년을 되돌아봤을 때, 이번 1년은 실패였다고 생각함. 1주년에 정했던 공약 조건(평균 시청자 수, 유튜브 팔로워 수, 구독자 수)을 충족하지 못했을 뿐더러, 나름대로 로드맵을 세웠으나, 요번에 악재가 겹치고 겹쳐서 이행률이 반도 안됐던 것 같음. 이에 대해 반성하고 나름대로 해결책을 강구하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매주 진행하던 마듀 매치를 진행하지 않거나 무의미하게 방송횟수를 채우기 위한 방송을 줄일 것이라는 점 등이 바로 그것임. 그런데 기존에 하던 컨텐츠를 포기하는 게 생각보다 많은 용기가 필요하기도 하고, 걱정도 많이 됨. 하지만 이대로면 성장하지 못하고 지금에 정체되어 있을 것 같아서 새로운 도전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하기에 응원해주면 좋겠음.
8. 디스코드의 기능을 축소할 예정임. 기존에 디스코드를 공지용도 뿐만이 아닌, 시청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창구로 사용했었는데 그 때문에 생겼던 문제들이 많았음. 대표적인 게 '친목' 문제였음. 스트리머는 누군가를 편애하지는 않지만, 새로 유입되는 시청자가 보기에는 그렇게 느끼지 않았던 것 같음. 그렇다보니 오래 있었던 시청자끼리는 친하게 지내는데 새로 들어온 시청자는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눈팅만 하다가 나가기 일쑤였음. 새삼 왜 다른 스트리머분들이 디스코드를 공지용도로만 사용했는지 뒤늦게 깨닫게 되었음. 그래서 다른 스트리머 분들과 마찬가지로 디스코드는 이제 공지용, 규칙안내, 유튜브업로드 안내용으로만 사용하고, '프리채팅'과 '수다수다'는 닫아둘 것임. 그리고 시참을 위한 마이크 사용방들도 시참을 진행하게 될 때만 열고 아닐 때는 닫아둘 예정임.
9. 디스코드는 축소하지만, 팬카페는 활성화할 예정임. 그리고 팬카페에서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들에게는 '저와 함께 컨텐츠를 만들 기회'를 드리려고 함. 강제는 아님. 그리고 팬카페에서만 진행하는 이벤트도 있을 거. 상품은 먹거리부터 굿즈까지 다양할 것.
10. 아무래도 디스코드는 DM을 통해 개인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데, 원래는 건의사항 게시판 같은 곳에 올리기 어려운 말들만 받으려고 했지만, 그 외에도 연락이 오고 거기에 하나하나 답변을 하고 있었음. 그런데 앞으로는 필요한 DM 외에는 하나하나 꼼꼼하게 답변하거나 그러지 않을 거임. 개인 DM으로 받은 내용이어도 필요하다면 해당 내용은 공지로 올리기도 할 것임.
11. 앞으로 이 디스코드는 저와 제 시청자를 위한 디스코드로 사용하고 싶어서 기존에 계시던 유튜버 혹은 스트리머 분은 내보내고 앞으로 그런 분들은 들어오시지 못하게 할 예정임. 혹시 비즈니스적으로 무언갈 하고자 한다면 개인DM이나 메일로 남겨주시면 확인하겠음.
댓글0

카치아
카하~ 좋은 오후입니다.
여러분 오늘 무슨 날인지 알고 계신가요?
제가 방송을 한 지 2주년이 되는 날입니다(짝-짝)
뭔가 특별한 걸 준비할까 고민했지만, 이번 2주년은 되돌아봤을 때 반성할 게 많았다고 생각해서 일종의 반성회 겸 이후 로드맵에 대해서 얘기하려고 합니다.
저녁 7시에 진행하려고 하니, 많관부입니다!
댓글0

카치아
늦은 이번 주 일정표입니다.
평소에 본메 좀 해달라는 시청자분들의 끈질긴 요구가 있었고(?)
그냥 메이플플래닛하면 되지 않나 싶지만, 신직업 레테였나요?
신캐 나온다는데 또 참을 수 없죠.
함 해보기로 했습니다.
아까 오후에 말씀드린 후두염 때문에 완치까지는 조금 조심하면서 방송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번 주처럼 쉬어주는 것도 고려해봤지만, 제가 못 견디겠더라고요.
이제 2년 가까이 방송하니까 제 삶의 일부가 되어버렸기 때문이죠.
그래서 조금이라도 여러분과 시간을 보내는 걸 선택했습니다.
한동안은 방송시간이나 방송횟수가 아쉬울 수 있겠지만 양해 부탁드리며, 이번 주도 잘 부탁드립니다.

댓글0

카치아
카하~ 좋은 점심입니다.
다들 오늘 축구 보셨나요(?)
우리나라 축구팀 쩌네욧(?)
목이 부어서 한동안 병원 다니면서 목찜질하면서 쉬어 주고 있지만, 아직 완치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참고로 단순한 목감기일 줄 알았는데 목에 염증이 있던 거라고 하네요.
그래도 방송은 가능할 것이라 보입니다.
토요일에는 평소보다 조금 일찍 오후 4시에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고요.
마듀 매치는 스킵할 예정입니다(이 부분에 대한 건 따로 공지하겠습니다.)
대신 1부에는 니케 스토리를 보고, 2부에는 증강 칼바람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일요일에는 저녁 7시에 방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메이플플래닛하면서 소통방송을 진행할 거 같구요.
데뷔 2주년인 6월 22일에 뭐할지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댓글0

카치아
이번 주 일정표입니다.
제가 저번 주에 말씀드리긴 했지만, 목감기가 좀 제대로 걸려서 이번 주 평일엔 최대한 목을 쉬어주려고 합니다.
띄엄띄엄 쉬어줘서 그런지 아직도 말을 많이 하면 목이 따끔따끔하고, 제 방송의 장점이 사실 리액션이라고 생각하는데 큰 목소리가 안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병원도 좀 들락날락하고, 따뜻한 거 많이 마시며 목을 좀 쉬어주고 컨디션을 찾은 뒤에 정상적인 방송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감기 조심하시길...
저랑 비슷하게 감기 걸리신 분들 대부분 약도 먹고 치료도 받았는데 완치됐다는 느낌이 잘 안 든다고 하네요.
평일 중에도 목이 좀 괜찮다 싶으면 일정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그때는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0

카치아
이번 주 일정표입니다.
수요일이 선거날이기도 하고, 고등학생들 6월 모의고사 전날이라 무언가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하고 싶었는데 요즘 일이 바빠 시간안에 맞추진 못했네요.
대신, 고3들을 대상으로 한 국어 영역 번호 추천 컨텐츠는 쭉 올렸으니 참고바랍니다(?)
6월 모의고사 이후로 수능 관련해서 컨텐츠 쭉쭉 준비하고 있으니 공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유희왕 컨텐츠와 유희왕 채널 관련해서 제가 생각하는 바가 있어서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보고자 하니, 내용을 확인하고 가감없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셨으면 합니다.

댓글0

카치아
내일 방송은 오후 3시에 진행하겠습니다.
최근에 대형 스트리머분들도 많이 하는 메이플 플래닛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직업추천 받습니다(?)
댓글0

카치아
이전에 7장 짜리가 너무 많아서 보기 힘들다고 해서 하나로 줄였습니다.
이번에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데 힘을 줄 예정이라 기존에 계신 분 말고도 새로 모집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지원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댓글0

카치아
공지합니다.
오늘 방송은 휴방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최근 여러 일이 겹쳐 시간이 들쑥날쑥한데요.
작년에도 그랬지먼 이맘때가 좀 바쁜 것 같습니다.
기다리신 분들에게 죄송하지만 오늘내일은 휴방이고 금요일 점심에 뵙겠습니다.
댓글0
